8/23/2014

미국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일하면서 느낀점

나의 회사 건물




대학교 졸업 후 미국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일한지 이제 3달이 다 되어간다 (아직 꼬꼬마).  대기업은 아니지만 그래도 현재 계속 성장을 하고 있는 회사임.

물론 그 전에도 미국 회사에서 인턴쉽을 했었지만 뭐 그건 말 그대로 '인턴' 이였으니까 크게 느낀 점 같은 것은 없었다. 아, 근데 커피타고 복사하고 이런 잡무는 안시킴. 인턴 기간동안 다른 개발자가 쓴 코드를 읽고 많이 배운 것 같다. 

아무튼 내가 한국의 분위기와 많이 다르다고 느낀 것을 적어보도록 하겠다. 참고로 난 한국에서 태어나고 한국에서 자란 토종 김치맨 (군필)이다.


  • 2주마다 월급(?)이 나옴
가장 신기했던게 급여가 2주마다 나온다는 것이다. 다른 미국 회사들은 이것도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. 3주마다 받거나 4주마다 받거나.. 근데 대부분이 2주마다 받는데 이유는 나도 잘 모른다. 이게 은근 괜찮은거 같은 이유가 급여 나오면 막 지르는데 2주만 있으면 또 월급이 들어온다. 그래서 또 지른다..ㅋㅋㅋㅋ



  • 무제한 병가

다른 회사같은 경우는 1년에 병가를 낼 수 있는게 정해져있다고 들었는데 내가 다니는 회사 같은 경우는 무제한이다. 아프거나 치과같은데 가야하면 얘기하면 된다. 물론 악용하면 짤리겠지..  내가 왜 이런 방침을 갖고 있는지 궁금해서 찾아봤다 (http://www.businessnewsdaily.com/4250-sick-days-employee-productivity.html). 요약하자면 만약 병가 기간이 정해져있으면 사람들은 어떻게든 그걸 다 쓰려고 한다는 것이다 (아프지가 않더라도). 왜냐하면 1년이 지나면 없어지니까 손해를 본다고 느낀다는 것. 그래서 난 이런 방침이 참 마음에 든다고 생각한다.


  • 자유 시간, 자유 복장 
아마 이건 소프트웨어 회사니까 그런데 출근 시간에 제한이 없다. 그냥 가고싶은데로 회사 가서 할일 다 하면 퇴근하면 된다. 복장도 청바지에 반팔 셔츠 입고가도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는다. 가장 컬쳐 쇼크였던건 점심시간이 정해져있지 않다. 배고프면 11시든 1시이든 아무렇게나 나가서 밥 먹고 오면 된다. 또 회사에 간이 주방? 처럼 된 곳이 있는데 거기 가면 항상 땅콩이나 초콜릿, 커피가 구비되어 있어서 먹고 싶으면 가서 먹으면 된다. 코딩하다 막히면 M&M 먹으면서 하면 잘 풀림 ㅋㅋ


  • 새로운 테크놀로지
항상 새로운 기술, 언어가 있는지 조사를 한다 (뭐 이거야 모든 회사 공통일듯..).  예를 들어 Front-end 에 JQuery를 계속 써왔었는데 현재 회사의 분위기는 Angular-JS로 갈아타는 분위기이다. 나도 제이쿼리를 참 좋아했었는데 이제 Angular-JS 신봉자가 되었다. Angular-JS 진짜 편함..ㅋㅋㅋㅋ 아무튼 항상 새로운 기술을 프로젝트에 도입하여 뒤쳐지지 않도록 노력을 많이 한다.



  • 자기가 맡은 일만
내가 가장 처음 했던 인턴이 뉴욕 시티에 있는 작은 홈페이지 만들어주는 회사였는데, 그때는 프로그래밍 이외에 포토샵도 같이 했었다. 그때 기억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보다 포토샵이 더 어려웠던 기억이 나는데, 현재는 진짜 내가 할일만 한다. 기능 짜는 일들은 프로그래머들이 하고 디자인 관련 부분은 디자이너가 한다. 물론 더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건의를 하면 된다. 


  • 가족 중심
8월달에 회사에서 피크닉을 간 적이 있었다. 시간은 물론 점심때쯤이였다. 회사에서 절대 업무시간 이외에 행사를 하지 않는다는게 참 좋았다. 아, 그리고 피크닉도 안가고 싶으면 안가도 된다. ㅋㅋㅋㅋ 가니까 바베큐해먹고 배구하고 놀았는데 참 재미있었다.



마침 아이스크림 트럭이 와서 꼬마들 폭주함


기억에 남았던 것은 결혼한 회사 사람들은 자식들을 데리고 와서 같이 즐겼다는 것이었다. 내 팀의 리드 프로그래머도 얼마전에 둘째를 낳았는데 같이 와서 사람들이 축하해주고 하는걸 보면서 참 가족 중심적이라고 느꼈다.

그리고 회식도 없다. 모든 회사 축제나 이벤트 같은 경우는 업무 시간에 이루어진다. 업무 시간 이 외에는 전혀 터치를 하지 않는다. 철저한 공과 사를 지키는듯..



  • 안쪼음
이건 내가 개인적으로 느낀건데 프로젝트 매니저나 리드 프로그래머나 밑에 사람들을 막 쪼으고(닥달하고) 그러지 않는다. '빨리 빨리' 이런 마인드가 없다.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 프로젝트의 구조나 이런걸 몰라서 엄청 해매고 간단한 것도 시간이 걸려서 힘들었었는데 그 때 리드 프로그래머가 빨리 처리할 필요가 없으니까 걱정하지말라고 하면서 '제대로'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.



  • 피자 금요일
이건 우리 회사 한정이지만..ㅎㅎ 회사에서 금요일마다 점심때 피자를 시켜준다. 대기업 피자 (파파존스나 피자헛)를 시켜주는게 아니라 주변의 로컬 피자 스토어가 5-6 군데 있는데 돌아가면서 시킨다. 

금요일마다 핫소스만 들고 출근한다.


목요일날 일하고 있으면 먹고 싶은 피자를 골라라고 메일이 날라오면 홈페이지(회사에서 피자 주문받는 홈페이지도 특별 제작함 ㅋㅋㅋ)에 들어가서 먹고싶은걸 시키면 된다. 어떤 스토어는 어떤게 더 맛이 좋다 이런게 있는데 난 잘 몰라서 사람들이 제일 많이 시킨 슬라이스를 시켜서 먹는다. ㅋㅋ




  • 기타


회사가 엄청 큰게 아니라서 시설이 많이 있는건 아니지만 탁구 테이블이 있어서 심심할 때마다 탁구를 친다. 근데 미국 사람들 탁구 엄청 못치더라..ㅎㅎ 근데 이것도 회사가 커지면서 사람들 더 뽑는 바람에 탁구 테이블 치워버리고 책상이랑 의자를 놔뒀다. 흑흑...ㅜㅜ

다만 좀 아쉬운점이 있다면 회사에 외국인이 나 혼자뿐이다..ㅋㅋㅋㅋㅋ 영어는 내가 제일 못함 ㅋㅋㅋㅋㅋㅋㅋ ㅜㅜㅜㅜㅜ


막상 적어놓고 보니까 별로 많이는 없는 것 같다. 계속 일해보고 새로운 느낀점들이 있으면 적도록 하겠음.










2 comments:

  1. 교보문고 해외배송 찾다가 보고 포스팅 읽어봤어요 ㅎㅎ
    결국 책은 아마존에서 원서나 사보자가 결론이네요 ㅠ 넘 비쌍~
    미국생활 하시나봐요!
    글쓰신게 재밌어서 댓글 달고 가요
    타지생활 힘내세요 :)

    ReplyDelete
    Replies
    1. 일을 시작한 이후로 바쁘다는 핑계로 블로깅할 기회가 많이 없었는데 다시 하고 있습니다. 유용한 글 많이 올리도록 노력할게요. Stay tuned!

      Delete